[WEB] 웹 스트레스 테스트

2011. 5. 23. 17:10WEB

1. 스트레스 테스트  정의

- 웹 사이트에 다수의 사용자(고객)들이 동시에 접속하였을 때, 일정 시간에 요청한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는가를 평가합니다. 

- 모든 페이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무의미 하기 때문에,
초기 페이지 및 고객이 자주 접속하거나, 관심을 가지거나,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페이지들을 한정하여 테스트를 수행합니다.

- 테스트 결과를 통해 타 사이트와 비교한다거나, 웹 사이트 품질평가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.

(웹 사이트 성능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환경을 통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.)

- 다만 웹 사이트 운영을 대비하여 중대한 결점 여부를 파악하고,

실제 운영 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어느 정도의 부하를 견딜 수 있는지 판단하며,
향후 동시 사용자 증가가 발생할 경우, 어느 정도의 투자가 필요한지 예측하기 위한 보조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 

2. 스트레스 테스트 시나리오

 

- 고객과 개발사 간 협의를 통해 스트레스 테스트 대상 페이지를 도출하며,

- 스트레스 테스트(부하테스트) 툴(tool)을 사용하여, 동시 접속자 수를 최대 *명으로 설정하고,
일정 시간 동안 인위적으로 웹 서버 부하를 발생 시킵니다.

- 스트레스가 발생한 시간 동안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측정하며, 스트레스 테스트 툴 자체적으로 로그를 생성합니다.

- 스트레스 테스트 완료 결과를 정리하여,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.

- 이와 같은 절차를 수행하는데 있어, 2~5일 정도 소요 됩니다.

4. 추가 의견


- * 웹 사이트는 트랜잭션이 많지 않은 일반적인 사이트 수준로 판단됩니다.
따라서 위와 같은 테스트 조건이면 무난하리라 판단됩니다.

- 만일 은행,증원사 등 대형 금융권에서 요구하는 대용량 부하테스트 수준을 적용할 경우,
별도의 견적을 산정한 후, 전문 성능분석 업체에 의뢰하여야 합니다.

원본 = > http://sunnykwak.egloos.com/3590823